금융 당국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금융 취약계층의 버팀목이 될 수 있는
서민,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책 포용금융정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.
-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어 긴급하게 생계자금이 필요한 서민..
-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영업에 피해를 본 소상공인의 재기..
- 최근 급등한 금리로 이자 부담이 늘어난 차주 등을 위한
상품들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.
- 당장 생계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이라면
1. 햇살론 뱅크
2. 햇살론 카드
3. 근로자햇살론 등
은행 문턱을 넘기 어려운 최저신용자에게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.
- 햇살론 뱅크
- 지원 대상
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정상 이용한 서민 중 연소득이 3500만원
이하거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%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경우입니다.
서금원은 햇살론 뱅크의 한도를 올해만 2500만원으로 500만원 더 확대했습니다.
금리는 2.9%~6%대 입니다.
- 햇살론 카드
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발급되는 신용카드입니다.
신용평점 하위 10% 이하로 연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이면서 햇살론카드
필수교육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최대 200만원의 보증한도를 제공합니다.
- 근로자 햇살론
연봉 3500만원의 근로자라면 주목해야 할 상품입니다.
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보증부 대출입니다.
연소득이 4500만원이라도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%라면 근로자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근로자 햇살론은 금리 10.5% 이내에서 최대 1500만원(올해 한시 2000만원)까지 대출을 가능합니다.
금융 취약계층은 은행권의 새희망홀씨, 징검다리론, 취약계층 우대 대출상품도 살펴볼 수 있겠습니다.
- 고금리 대출이 부담되는 금융소비자라면
-햇살론15
고금리 대환대출을 알아보거나, 금융기관 대출을 거절 당한 저신용·저소득자들이
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고금리 대안상품입니다.
지원 대상 - 개인신용평점 하위 20%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 or
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입니다.
대출 한도- 최대 1400만원이지만, 올해는 2000만원까지 늘어났습니다.
- 안전망대출Ⅱ
기존 20%초과 고금리 대출을 이용중인 저신용·저소득 차주가 최고금리 인하로 재대출이
어려워진 경우를 지원하는 대환대출 상품입니다. 법정최고금리 인하일 이전에 연 20% 초과
고금리 대출을 1년 이상 이용 중이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한 저신용·저소득자는
연 17~19%의 금리에 최대 2000만원을 대환할 수 있습니다.
- 주택자금문제에 어려움이 있다면
- 특례보금자리론
기존의 보금자리론에 안심전환대출, 적격대출을 통합한 상품입니다.
- 이용 요건
9억원 이하 주택을 보유한 1주택자면 가능합니다.소득도 따지지 않고 개인의 상환능력을 따지는
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(DSR)도 적용되지 않습니다. 특례보금자리론은 시중 주택담보대출보다
저렴한 4.65~5.05%의 금리로 최대 5억원을 빌려주는 상품입니다.
- 전세자금보증
금융기관에서 전세자금을 대출받을 때 주금공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실행하는 보증 상품입니다.
최근 주금공은 전세자금보증의 임차보증금 기준을 수도권 7억원, 지방 5억원 이하로 상향했습니다.
지원 한도도 최대 2억원이었으나, 무주택자의 경우 최대 4억원까지 확대되었습니다.
- 전세자금보증이 필요한 금융 소비자 중 청년, 사회적배려 대상자, 신용회복자 등 신용이 부족한
취약계층이라면 주금공이 제공하는 특례보증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- 코로나19 여파로 힘든 소상공인이라면
- 희망플러스 신용대출
손실보전금 또는 방역지원금을 받은 고신용 소상공인에게 최대 3000만원을 3.3%의 금리로 대출됩니다.
이용 대상 -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을 받은 소상공인까지 확대되었습니다.
- 7% 이상의 고금리 사업자 대출을 보유한 소상공인·중소기업이라면
저금리 대환대출을 통해 6.5% 이하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.
신용보증기금은 코로나19 피해를 입었으나 정상 경영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
소상공인·소기업을 대상으로 개인 5000만원, 법인 1억원까지 저금리 대환대출을 지원합니다.
- 새출발기금
더 이상 채무를 갚기 어려운 소상공인·자영업자를 위한 전용 채무조정제도입니다.
3개월 이상 장기연체가 발생한 부실차주는 새출발기금을 통해 신용대출 중 보유재산가액을
넘는 순부채에 대한 원금 조정과 이자·연체이자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다. 근시일 내 장기연체에
빠질 위험이 큰 부실 우려 차주는 원금 감면 없이 금리 조정을 통해 이자를 감면됩니다.
채무조정 한도- 총 채무액 기준 담보 10억원, 무담보 5억원 등 총 15억원입니다.
댓글